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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2020/07/24 14:57:34
Name Leeka
Subject [LOL] 10승 선취, DRX의 초반 지표를 살펴보자 (수정됨)
퍼스트 블러드 - 5위 (46.4%)
퍼스트 타워 - 7위 (39.3%)
전령 획득률 - 7위 (41.1%)
15분 드래곤 - 6위 (0.96)
15분 타워 - 6위 (-0.1)

덤으로

분당 와드 설치 - 공동 6위(3.5)
분당 제어와드 설치 - 10위 (1.23)
분당 와드 제거 - 5위 (1.71)


?!?!?!?!


이 팀은 그럼 왜 10승 선취. 1등일까요?



15분 골드 - 2위 (+1,345)

퍼블도, 포블도, 전령도, 용도 다 중하위권인데   15분 골드는 왜 2위?


정답은..

15분 CS

도란 - 2위 (+4)
표식 - 1위 (+12)
쵸비 - 1위 (+15)
데프트 - 2위 (+12)


전 라인이 CS가 리그 1~2위입니다 -.-;

순수 라인전에서 서포터 빼고 팀 차원에서 15분에 CS +43개를 상대보다 더 먹고 있습니다.



DRX가 어어 하다 이기는 경기가 많은 이유도. 저기서 시작된다고 보시면 될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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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azePsyki
20/07/24 15:00
수정 아이콘
CS가 기초체력이니 체급이란 말이 확실히 통용되는 팀이겠네요
20/07/24 15:05
수정 아이콘
원딜 라인전도 룰러가 1등 하고 있는걸로 보이나
서포터 지표까지 합쳐서 바텀 통으로는 DRX 가 비슷하거나 근소하게 앞서져
FRONTIER SETTER
20/07/24 15:07
수정 아이콘
도란이 스프링 기인한테 털렸던 그 도렐리아 게임에서조차도 그렇게 죽으면서도 cs는 더 높은 구간이 꽤 오래 지속됐던 걸로 기억합니다. 지금도 라인전이 어떻게 흐르든 cs는 앞서는 경우가 꽤 많고...

씨맥은 뭘 보고 선수를 뽑는가? 하는 물음에 간단히 말하자면 피지컬이지만 세부적으로 말하면 반응속도가 그 중 하나로(사실상 유일하게 오피셜인?) 꼽히는데, cs 수급 능력도 중점적으로 보는 요소 중 하나일 수도 있겠네요
20/07/24 15:09
수정 아이콘
기반이 되는 CS가 탄탄한 팀이다보니 밀리더라도 한 방을 날린 힘은 언제나 가지고 있고, 그러다보니 역전도 자주 만들어내죠.
근데 와드 수치 낮은거 보니까 역시 씨맥의 팀이라는 생각도 들고 참 재미난 팀이에요.
20/07/24 15:12
수정 아이콘
그래서 킬스코어가 밀려도 글골이 많이 벌어지지 않거나 오히려 리드하는 경우가 종종 보이죠
얼척없네진짜
20/07/24 15:17
수정 아이콘
얼마전 리치 아트록스한테 그렇게 털렸는데도 cs10개? 정도밖에 차이 안나는거 보고 대단하더군요.. 보통 그렇게 털리면 몇십개까지 벌어져야 정상일텐데...
나뭇가지
20/07/24 15:19
수정 아이콘
CS가 높다 라인전이 탄탄하다
라인전이 탄탄한데 15분 타워 차이가 마이너스...?
근데 1위임
참 신기한 팀입니다 크크크
비행자
20/07/28 07:07
수정 아이콘
cs에 집중해서 전령 용같은 오브젝티브 안챙겨서 타워 차이가 마이너스인편이죠 크크
자작나무
20/07/24 15:21
수정 아이콘
불판에서 도란 뭐하냐고 극딜하던 분들도

도란이 라인전 망하고 겜 터져도, 항상 귀신같이 cs 따라잡는 모습에는 감탄을 하시더군요 크크

본문에 공감이 갑니다.
20/07/24 18:00
수정 아이콘
도란이 복구를 진짜 잘해요
신류진
20/07/24 19:55
수정 아이콘
도란이 솔리드한 탑솔이냐 하면 물음표가 생기는데

오히려 솔리드 하지않아서 흐르는물 처럼 설렁설렁 복구를 잘하는거 같아요
20/07/24 15:21
수정 아이콘
기본적으로 피지컬이 젤 뛰어나죠.
Horde is nothing
20/07/24 15:22
수정 아이콘
씨맥의 와드혐오는 본인-그리핀-drx 까지 이어져 오는군요 크크크
자몽맛쌈무
20/07/24 15:25
수정 아이콘
효율적으로 박는걸 선호한다 하더군요
다레니안
20/07/24 15:24
수정 아이콘
세상에... 핑와통계가.... 핑와혐오급이네요. 크크
마타가 보면 기절할 듯한 통계 크크크
마그너스
20/07/24 22:40
수정 아이콘
마타 철학이랑은 극과극인 타입이긴 하네요
마타가 서폿이였으면 참 재밌었을듯요
20/07/24 15:27
수정 아이콘
cs지표를 어느정도 유지하면서 초반 손해 보는 약점을 보완할 수 있을까요. 초반에 손해보고 시작하는 건 스프링 때도 다소 그랬는데 drx가 더 높은 곳을 보려면 그래도 보완할 필요가 있지 않나 생각도 드네요.
손연재
20/07/24 15:34
수정 아이콘
클템 방송이나 유튜브 보면 CS 얘기를 굉장히 자주 하는데, 여기서 증명이 되는군요
자몽맛쌈무
20/07/24 15:35
수정 아이콘
오브젝트를 주고 타워골드 및 미친 라인관리를 통해서 디나이 or 다이브로 더 큰 이득을 보는 팀이죠. 그리고 순간 교전센스가 진짜 좋아요. 실수 하나 하면 그걸 캐치하고 넥서스까지 가져오는팀인것 같습니다
LOL STAR
20/07/24 15:36
수정 아이콘
(수정됨) 와드를 안사고 대신 cs를 쥐어짜내서 템을 사서 소규모 한타로 이득본 뒤 오브젝트 따라가서 결국 더 이득보는 구조가 아닐까...
결국 발빠른 챔피언들이나 합류가 빠른 챔피언들을 사용할 때와 안할 때의 경기력 차이가 큰게 아닐까요?
20/07/24 15:36
수정 아이콘
CS를 잘먹는다 + 제어와드를 안산다 = 템차이 (+ 그걸 이득으로 굴릴 수 있는 피지컬) ??
20/07/24 15:44
수정 아이콘
이와 관련해서 읽을만한 좋은 칼럼이 올라왔습니다.
https://sports.news.naver.com/news.nhn?oid=502&aid=0000000396

3강간의 스타일 비교 칼럼인데 읽을만 하네요.
일반상대성이론
20/07/24 16:17
수정 아이콘
흠칫...
20/07/24 17:00
수정 아이콘
3강어...
닼쥬리
20/07/24 15:58
수정 아이콘
Drx가 생각보다 설계에 능한팀이더군요 빛돌님이 분석한 다이나믹스전 바텀다이브 설계는 레알지렸습니다
20/07/24 16:01
수정 아이콘
그리고 의외로 싸움은 적은데 싸움각을 잘봐요. 그래서 재미있는것 같아요.
춘광사설
20/07/24 16:21
수정 아이콘
케리아가 로밍을 자주가는편 아닌가요??
서폿없는데도 데프트의 cs가 저정도 인건가요...??
퍼리새
20/07/24 16:28
수정 아이콘
듀오 인접률은 데프트 선수가 고스트, 룰러 빼곤 가장 낮은거로 알고 있습니다
춘광사설
20/07/24 16:42
수정 아이콘
와..듀오 인접률이라는 지표도 있군요. 고스트선수는 저런거보면 저평가 심한거같아요...
퍼리새
20/07/24 16:46
수정 아이콘
어디 나오는건 아니고 가끔 방송에서 시작전 키포지션 비교에서 나옵니다. 그래서 정확한건 아닐 수 있습니다.
Crystal Rain
20/07/24 17:01
수정 아이콘
(수정됨) 케리아가 로밍을 자주 가는 서폿이기는 하지만... 스프링때보다는 로밍횟수가 줄었습니다.
서머 베릴의 듀오 인접률은 가장 낮은 걸로 기억하는데... 케리아는 스프링 보다 많이 올라가서 그렇게 낮지는 않더군요.

덧붙여 스프링때는 케리아가 로밍 자주 가는 상황에서도 데프트가 cs수급 잘 한건 맞습니다.
퍼리새
20/07/24 18:29
수정 아이콘
제가 기억하는게 스프링 지표인가보군요
카루오스
20/07/24 18:22
수정 아이콘
핑와 혐오!
총앤뀨
20/07/24 19:52
수정 아이콘
(수정됨) CS는 앞서는데 핑크와드는 덜 박으니 상대적으로 돈이 더 쌓입니다. 핑크와드가 75원인데 5명이 사면 375원입니다. 롱소드값하나 차이에요. 이게 쌓이면 큽니다. 그리고 일반와드와 다르게 핑와는 누구나 언제나 지울수있지요. 이게 전부는 아니겠지만 CS차이와 이런 작은 차이들이 DRX의 강한 기초체력을 만드는것같습니다.
기사조련가
20/07/24 22:39
수정 아이콘
씨맥식 와드재테크!!
미카엘
20/07/24 23:52
수정 아이콘
롤의 알파는 강력한 라인전이라는 사실을 언제나 잊으면 안 됩니다. 라인전이 엄청난데 한타를 못하는 선수는 (거의) 없잖아요.
블루레인코트
20/07/25 06:41
수정 아이콘
시야쌈 제대로 하는 팀 만나면 털릴 것 같은데요.. 상대 정글이 상대적으로 많이 뛰어나면 운영이나 갱같은데서 차이날 것 같은데.....
비행자
20/07/28 07:09
수정 아이콘
초반에 용쌈 전령쌈을 안하니 시야장악 필요성도 엄청 줄죠

그래서 핑와도 덜사게되고 용 전령 챙길시간 cs 더챙기는걸로 이득은 못보더라도 손해도 안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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